살모넬라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게토레이 조회 0회 작성일 2021-05-03 16:20:41 댓글 0

본문

죽느냐 사느냐 27 살모넬라균 감염

출처 : 위기탈출 넘버원 20090112

식중독 일으키는 '살모넬라'…암세포 죽인다 / YTN 사이언스

[앵커]
'살모넬라' 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나쁜 세균으로 알려졌는데요.

앞으로는 암을 잡는 좋은 세균으로 변신하게 될 것 같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를 파괴하는 유전자 변형 살모넬라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성규 기자입니다.

[기자]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 '살모넬라'는 사람의 세포에 침입해 증식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특히 암세포에서는 정상 세포보다 10만 배 정도 더 많이 증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민정준 / 전남대 의대 교수 : 암이라는 환경은 세균이 자라기에 굉장히 좋은 환경입니다. (암 조직은) 혈관 발달이 성숙하지 않기 때문에 면역세포들이 침윤을 잘못하는 구역들이 많습니다. 그런 곳에서는 세균들이 안전하게 잘 증식할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이런 살모넬라의 특성에 착안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유전자 변형 살모넬라를 만들었습니다.

우선 살모넬라를 인체에 주입할 수 있도록 독성 유전자를 제거했습니다.

이후 패혈증을 일으키는 세균인 비브리오가 만드는 '플라젤린B'라는 면역 유발 물질을 살모넬라가 생산하도록 유전자를 조작했습니다.

유전자 조작 살모넬라를 사람 몸 안에 넣으면 암세포에 침입해, 인체가 외부의 적인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면역반응이 유도됩니다.

[민정준 / 전남대 의대 교수 : 세균(살모넬라)이 암에서 번식함으로써 면역세포의 관심을 끌어 면역세포들이 세균을 잡으러 옵니다. 여기에 플라젤린B가 만들어져 면역세포들이 암을 공격하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탄생한 유전자 조작 살모넬라를 대장암에 걸린 생쥐에게 주입했더니 24일 후 암이 완전히 사려졌습니다.

또 대장암이 전이된 간에서도 암 조직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은 추가 동물실험을 거쳐 실제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지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YTN 사이언스 이성규[sklee95@ytn.co.kr]입니다.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www.ytnscience.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u0026key=201702090437088651

'살모넬라균' 전염 위험 거북 "검역 강화" / YTN

[앵커]
수입 거북에서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수도 있는데도 검역조차 하는 않는 건 문제라는 지적이 많았는데요.

환경부가 장기적으로는 검역 대상에 포함하는 쪽으로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수입 거북의 생태계 파괴 우려에 대해서는 사전 검증 조치를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황보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초록빛 자연 풍광이 가득한 안산갈대습지공원, 그러나 물속 사정은 복잡합니다.

지난 2001년 생태계 교란종으로 지정돼 수입이 금지됐지만 이미 퍼질 대로 퍼진 붉은귀거북 때문입니다.

토종물고기를 닥치는 대로 잡아먹지만 물속에는 당할 자가 없는 무법자.

[최종인, 안산시 공무원]
(외래종 거북 해부해 보셨나요?)
"한 번 잘라봤더니 거의 물고기들이에요, 물고기. 두세 마리씩 들어 있어요. 그걸 보고 나서 우리나라 물고기를 먹는다고 생각하고..."

하지만 수입금지도 미봉책에 불과합니다.

생태 습성이 거의 같은데도 붉은귀거북과 이름만 다른 외래종 거북들이 지난 10년간 200만 마리 가까이 수입됐기 때문입니다.

[정지화, 서울대 산림과학부 연구원]
"붉은귀거북과 서식 생태가 거의 흡사하고 조금 더 크게 자라고 번식할 때 알도 많이 낳기 때문에 자연 생태계에 유입됐을 때 피해가 더 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외래종 거북은 사람에게 병을 옮길 수도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에서는 유통되는 수입 거북의 13%에서, 또 서울대공원의 거북과 뱀 등 파충류 대상 조사에서는 30%에서 살모넬라균이 나왔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2007년부터 애완용 거북을 통해 500명 가까이 살모넬라균에 감염됐고 유아가 숨지기도 했습니다.

[김양현, 고려대 가정의학과 교수]
"영유아처럼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군에 노출되면 식중독이 나타날 수 있고요. 또 식중독이 더 전신 감염증으로 이어지게 될 경우는 패혈증으로 인해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래종 거북은 아무 검역 없이 무방비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YTN 국민신문고에서 외래 거북 문제를 집중 보도하자 환경부는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최종원, 환경부 자연정책과장]
"붉은귀거북 이외에 대해서도 다양한 거북이 수입되고 있는데요. 그런 종들에 대해서도 수입단계에서부터 위해성을 조사해서 위해우려종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최근에 새로 도입했습니다.... (중략)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3_2015092605265064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 

#살모넬라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3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392blxg7twjq.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